세부여행 /세부 꿀팁&뉴스

세부 막탄 앞바다에 의료 폐기물을 버린다? 세부여행가도 되는건지? 호핑투어는?

세부교민 2019. 1. 17.

 

세부 막탄 앞바다에 의료 폐기물을 버린다? 세부여행가도 되는건지? 호핑투어는?

 

갑자기 뜬금없는 뉴스가 나왔다. 세부 막탄 앞바다에서 의료폐기물이 발견되었고 그러한 일때문에 세부는 지금 발칵 뒤집혔다는 소식. 도데체 무슨일인지 차근차근 천천히 현지 뉴스보도를 다시 찾아보고 또 그러한 일이 사실인지 그리고 그때문에 세부여행에는 지장이 없는지 한번 집어보는 칼럼을 긴급하게 작성 한다. 

 

어디서부터가 진실이고 어디서부터가 사실인지 모를 이 뉴스는 언제부터 시작이 되었는지 살펴보니 벌써 한참 시간이 지난 2019년 1월에 현지 뉴스에서 보도가 되었다. 

뉴스의 근원은 현지인의 페이스북이 근원이 되었고 그내용을 여러 언론사에서 취재하기 시작하면서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다. 이 심각한 문제는 왜 생겨난 것이고 또 어디서 부터 바로잡아야 되는걸까. 

 

 

지금부터 세세하게 파보도록 한다. 

세부? 막탄? 어디서 의료폐기물이 발견되었는가?

우선 의료 폐기물들은 "barangay ibo" + "barangay pusok" 지역에서 발견이 되었다고 한다. 발견된 물건들은 세부의 유명 화교병원 중의 하나인 청화 병원의 것들과 이그나시오 병원의 물건들이 발견이 되었고 혈액샘플을 담는 통과 같이 여러 의료물품들이 발견 되었다고 한다. 

도데체 왜 이렇게 관리는 못했는지는 아래쪽에서 다시 얘기 하기로 하고 우선 위치부터 파악해보자. 

 

"barangay ibo" + "barangay pusok" 지역은 세부와 막탄을 이어주는 뉴 브릿지바로 근접한 바다를 부른다. 이 지역의 경우 세부의 발전과는 굉장히 드물게 수상가옥을 지어 살고 있는 극서민층이 거주하고 있으며 근처에만 가도 악취가 많이 나는 지역으로 유명한 곳으로 되어있다. 

 

지도를 보면 정확하게 위치를 볼수 있다. 

 

 

 

위에 지도를 보면 세부 막탄 의료폐기물이 버려진 지역을 확인 할수 있다. 공항근처로 빨간점이 있는곳이 세부와 막탄을 이어주는 다리인 뉴브릿지 이다. 

 

이지역은 세부막탄 지역에서도 슬럼가로 분리 되어있으며 기본적으로 쓰레기가 굉장히 많이 버려지는 곳이며 그때문에 슬럼가의 주민들이 여기서 쓰레기를 뒤지기도 하는 곳으로 유명?한 곳으로 분류가 되어있다. 

일반 사람들은 접근하기도 접근할일도 없는 지역으로 되어있는 이런곳에 폐기물을 버렸다는건 아마 그런 부분을 노리고 투기 했을 가능성이 높다. 

 

기본적으로 쓰레기가 굉장히 많은 곳으로 주변 곳곳에 악취가 많이 발생하는 곳이다. 

아래 사진을 보자. 

 

위와 같은 모습으로 수상가옥형태의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으며 세부현지 뉴스를 보면 불법 건축으로 지어진 건물이 대부분이나 당장 이집들을 허물게 되면 이곳 주민들이 갈곳이 없어지기 때문에 방치 아닌 방치를 하는곳으로 뉴스에 이미 많이 보도가 된곳이라 한다.

 

 

평소 쓰레기를 뒤지는 주민의 모습을 심심찮게 목격 할수있다.

 

쓰레기들을 주워서 그중에서 쓸만한 것들을 수집하고 그것들을 팔거나 해서 생활을 영위 하는 사람이 많은 걸로 보아 극빈곤층의 서민들이 거주 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으며 이미 슬럼가로 지정되어있는 곳이니 일반사람들은 위험해서 갈수도 없는 곳으로 되어있다. 

 

 

비가 많이 오면 위와 같이 쓰레기가 산으로 되어 넘치는 곳이며 이런 부분 때문에 악취가 심하게 발생 되는게 아닐까 싶다.

 

 

 

위의 사진을 보아도 얼마나 쓰레기가 많이 모여 들고 있는지 또는 발생되는지 알수 있는 모습이다. 

 

 

의료 폐기물 세부 호핑투어 괜찮을까?

10일전의 이 뉴스로 인해서 세부관련 커뮤니티에는 때아닌 토론이 벌어진다고 한다. 괜찮다 vs 불안해서 취소해야 겠다. 

그렇다면 더세부에서 좀더 전문적이지는 않겠지만 거리상으로 그리고 상식적으로 접근 해보기로 한다. 

 

의료 폐기물이 발견된 지역과 여행객들이 호핑을 주로 하는 막탄의 바다 지역은 얼마나 떨어져 있고 과연 괜찮을 만한 거리인것인가. 

 

아래 지도를 보자. 

 

 

위의 지도를 보면 의료 폐기물이 발견된 지역과 가장 가까운 거리로 직선주로를 파악하고 배로 갈수 있는 거리만 보았을때 약 27KM 미터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위치상으로만 보았을때 큰 문제가 있어보이진 않는다. 바다는 굉장히 넓고 크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폐기물이 투척 되었는가 살펴 보아야 되지않을까? 여러가지 의문점을 다양하게 파악해보도록 한다. 

 

거리상으로 보았을때는 우리가 세부여행중 하는 호핑투어나 바다 액티비티에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인다. 

 

 

의료 폐기물의 양은 얼마나 되는가?

얼마나 버려진지는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지만 정부의 뉴스에 의하면 약 4포대 정도가 버려진걸로 파악이 되며 현재까지 약 50키로 정도의 의료 폐기물이 수거 되었다고 한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모든 언론에서 이러한 문제를 다루기에 정부에서는 아주 발빠르게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관계자들을 소환하고 빠르게 일을 처리 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지 뉴스 출처 = https://www.philstar.com/the-freeman/cebu-news/2019/01/10/1883853/firms-tied-medical-wastes-facing-fines

 

다행인건지 의료폐기물의 양이 그리 많지는 않은것으로 파악이 된다. 하지만 이미 벌어진 일이고 또한 버려진 물건이 단순 플라스틱등의 쓰레기가 아닌 의료 폐기물이라는것에 집중하면 참으로 기분 나쁜 일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현지의 투어 관광청 등에서는 이문제로 인해 막탄의 리조트 지역이나 여행 산업에 문제는 없을것으로 보고있다. 

사건이 일어난 지역과 워낙에 거리가 멀기도 하며 버려진 양이 크게 잡았을때 약 100킬로 라고 보면 많은 양이긴 하지만 바다의 크기로 봤을때는 작은 양이라고 보는것 같다. 또한 정부부처에서 이미 수거를 진행 하고 있으며 처리는 빠를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바다 폐기물은 어떠한가?

먼나라를 비교하자면 한도 끝도 없으니 바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어떨까? 

아마 더세부에서 생각하기로는 폐기물을 더많이 버렸으면 버렸지 적게 버리진 않을것 같다 생각한다. 물론 요즘 환경에 대한 규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고 좋아 지고 있지만 불과 몇년전 까지만 해도 바다로 버려지는 폐기물이 100톤에 달했으니 말이다. 

100톤이면.. 상상할수 없는 양이다. 

 

아래 자료를 보면 2013년 까지의 바다로 나가는 폐기물에 대한 내용을 볼수 있다. 많이 줄어 들고 있지만 그양 자체가 워낙에 방대 하기 때문에 줄어 들더라도 양이 굉장히 많다. 

가축의 분뇨, 오물, 산업폐수 등등 정말 너무나 더럽고 오염이 될만한 물질 들을 버려대고 있다. 

 

 

 

 

다시한번 묻는다 세부여행 괜찮은가?

더세부는 해양 박사 또는 폐기물 전문가가 아니다. 하지만 정말 정말 단순하게만 놓고 생각해보면 이번 사건이 물론 해서는 안되는 일이며 좋지 않은 일이며 또한 찜찜한 일이긴 하지만 지금 당장 세부여행 오는 여행객들에게 크게 문제가 될만한 일은 아니라는게 판단이다. 

 

그이유를 생각해본다면 이러하다. 

 

첫번째. 의료폐기물이 버려진 세부막탄의 지역과 호핑투어 지역의 거리가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다. 

 

 

두번째. 폐기물의 양이 다행스럽게도? 아주 많은 양이 아니다. 

 

 

세번째. 2013년까지 한해 100톤씩 가까이 버려지는 해양 폐기물이 있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비교 해보면 이정도는 정말 미세한 일이지 않을까 싶다. 

 

위의 사건이나 펙트 들이 전문가의 의견이 아닌 일반 개인의 의견으로 추정 하는 것이기에 당연히 틀릴수 있겠지만 단순하게 생각했을때 그렇다는걸 꼭 말하고 싶다. 

 

세부여행중에 찝찝해서 바다로 못들어가겠다 한들 말릴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고, 그렇다 한들 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문제로 인해서 이미 잡아놓은 세부여행에서 꼭 해봐야할 바다 액티비티 그중에서도 호핑이나 다이빙을 하지않고 한국으로 돌아간다면 아마 두고두고 후회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다시한번 꼭 생각해보라 이문제가 내가 여행을 포기 할만큼 나에게 중요한 문제이고 심각하게 내 몸을 해칠수 있기 때문에 포기 하는것인지 아니면 단순하게 기분 탓으로 포기 하는 것인지. 

 

누가 뭐라해도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고 욕할 사람은 없다. 

 

세부에 12년째 살고 있는 교민으로서 빨리 막탄 바다의 의료폐기물을 수거하고 다시 여행객들이 안정을 가지고 여행을 왔으면 한다. 

 

음식 자랑글 이나 셀카따위의 정보없는 

저질 칼럼이나 리뷰 등 

낚시성 글은 작성하지 않습니다. 

 

더세부 에서 직접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입니다.

세부여행 로컬 정보가 정말 많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면 여행정보 수집에 도움 될거라 생각합니다.

 

"더세부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gothecebu/7008

댓글

추천 글